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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불확실성에 대한 고찰

고난 속에서 해방을 찾는 길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에는 고통과 앵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제시했습니다. 삶의 괴로움을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늙고 병들고 죽는 일에 대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새로운 길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인 자유를 얻었을 때, 남은 삶에 대한 방향을 물었을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답변했는데, 그 결과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고 강조합니다. 욕처럼 운동 등 몸 관리를 하는 등 소 외로움으로부터 탈피할 방법이 없어 인생이 고독해진다는 생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종교에 대한 호기심

믿음이 변화를 가져와 인생에 새로운 에너지를 주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젊음에는 소홀했던 불교와 마음공부에 노부사들이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들이 종교, 명상, 마음공부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세대 간 관심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미래를 대비해 미디어를 통해 정신적 성장과 종교에 대한 새로운 흥미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인생 끝엔 만족 느끼지 못하며 돈, 명예, 권력으로 채워보지만 완전한 성공 없습니다. 모든 것 경험하고도 공허감, 절망 앞에 늙고 병든다는 인생 진실을 깨닫게 됩니다. 고통과 고통 정의, 고고(육체적), 행고(변화), 괴고(무너짐) 고려, 마음과 몸 변화로 인한 고통 이해 해야 합니다. 사랑, 인간관계, 자아 변화로 인한 고통, 몸과 재물 소멸로 인한 죽음의 통찰이 필요합니다. 

 

불교 공부하는 50,60대들의 고민은 퇴직 후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최근에는 30,40대들도 불안을 느끼며, 여러 직장을 경험하며 불안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4고, 8 고의 괴로움은 생로병사에서 비롯된 것. 늙고 병들고 죽음에 대한 우리 모두의 공통된 고민입니다. 젊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늙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0대 후반부터 40대쯤부터 이를 절감하게 됩니다.

 

미국에서 20년을 살면서 마음은 20대 같다고 느끼며, 연령이 더 늘어날수록 자리와 남의 시선에 대한 혼란을 겪었던 존 청 변호사는 다른 연령대를 부러워하는 욕망과 자기자리 만족의 부족, 과거나 미래에 대한 기웃거림을 느끼며 지금을 살지 못하는 절망을 토로합니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일수록 끝을 암시하는 말에 두려움과 부러움 순환을 느끼며 이제를 살아가지 못해 삶이 죽는 느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삶을 죽이는 것은 남의 삶과 가상현실에만 몰두하며 지금을 만끽하지 못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울림을 전하고 있습니다.

 

고사님들이 집에서 왕따 당하는 이유는 자녀를 위한 돈벌이 부담을 크게 여겨서인데, 이로 인해 가족과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부담감에 지쳐가는 고사님들은 자녀와의 소중한 시간보다 돈벌이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는 가정 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언제나 가족과 소통하며 현재를 즐기는 게 중요하며, 성숙한 가족관계는 금전적 부담보다 더 가치 있습니다. 

 

자녀들이 진정으로 필요할 때 부모가 함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성숙한 가정은 과거의 부담에서 벗어나 현재를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중요성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 안정된 노후를 위해. 현재의 행복과 희생을 고려하여 충분한 노후를 위해 미래를 생각해야 합니다. 과거나 미래는 관념에 불과하며 현실적인 지금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과거와 미래의 상상 속에서 나타나는 나이든 모습은 허망한 것이며, 실제로는 현재의 순간만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눈앞의 현실을 살며 과거를 사는 것은 분별심에 불과하며, 나이든다는 망상이 오히려 노병사 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지금을 살며 늙음을 느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늙음은 실제로 경험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나이 들었음을 느끼는 것은 생각할 때에 자아를 느끼는 경험입니다. 인도, 나이, 성별, 공간, 시간 등은 생각만으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생각하지 않으면 나이 든다, 병든다, 죽는다는 생각이 또한 없습니다. 실제 경험은 5분 18개로 나타나는데, 감각, 냄새, 맛, 감촉, 생각 등 다양한 경험이 포함됩니다.

 

부처님은 세상의 일체를 눈 깊음과 혐음뜻 그리고 색상의 미촉법의 만남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의식적 명상 시, 실제 경험과 생각의 경계 인식의 중요성 강조하고 있습니다. 알아차리고 경험하는 것이 진짜이며, 자극들을 단순히 경험해 가며 인식의 한계 탐구해야 합니다. 자각하지 않으면 오고 가는 자극들은 생각의 영역이고, 그렇게 지각하면 진정한 경험이 나타납니다.

 

인식과 경험의 상대성

인식은 변하기 때문에 진실하지 않습니다. 소리, 감각, 지각, 촉각이 변하는 것을 알아채는 점은 진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나머지는 모두 변화와 허상이며, 그렇기에 '나'는 이해와 해석을 통해 가상의 자아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실제로 있는 것은 변하지 않는 이 것이며, 이를 통해 분별과 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병이 생길 때 그 통증만 경험하고, 그 통증도 계속 변하고 가는 것일 뿐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들었다'는 생각이 병을 유발하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신체적 증상을 앓게 되며, 부정적 사고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연속된 부정적 사고는 부정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를 '업습의 법칙'이라 합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부정적 패턴이 쌓이면 그 행동이 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단순한 욕망이 강박장애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험했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떨쳐내야 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생각을 통해 공포심을 현실화시켜 삶을 제압하려는 공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인기, 공포와 신체반응을 연관 지어 공황장애까지 경험한 후, 현재는 과거의 허상을 떨쳐내며 진실과 자각에 집중해야 합니다. 경험을 통해 강박장애와 두려움의 고리를 깨기 위해 현실을 직시하고 성찰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인생을 살며 개념, 분별, 선한 것, 취하려는 욕망과 나쁜 것 물리려는 욕망을 따라가며 '고진멸생노병사' 괴로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태어남이 험한 망상이며 늙고 병들어 죽는다는 신념에서 벗어나 불생불멸을 깨달아야 합니다. 자기 마음이 본래면목이며 오고 가는 것이 아니라 죽고 사는 것도 아님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랑과 미움으로 인한 괴로움을 이해하며, 좋아하는 것을 소유하지 못하는 아픔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구부득고라고 해도 집착하는 것으로부터 오는 괴로움 입니다. 망상에서 온 육 생병사를 생각하며 총괄적으로 '오음성고'라고 합니다. '오취온'을 자기라고 취하는 것이 괴로움을 증대시키며 '8고' 괴로움의 본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해법은 '오음성고' 해결로 자아 확인하여 모든 괴로움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자아 중심적 사고로 나를 키우고 자기와의 연결을 늘리는 '구부득고'에 대한 깨달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모든 괴로움의 근본적인 원인을 '사고, 팔고'가 아닌 '나'에 있다고 이해하며, 진정한 해결은 자아를 깨닫는 것에 있습니다. 

 

인생 교리적으로 들으며 자신의 괴로움을 근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실 문제 외에 근본적 원인을 발견하고 극복해야 행복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어야 합니다. 괴로움을 통해 발심하고 극복해야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철학이 있습니다. 사성제의 첫 단계인 고생제를 극복함으로써 괴로움을 깨달으며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기 문제 해결이 인생에서 중요합니다. 자신 중요성이 가족, 돈, 명예보다 높습니다.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람은 주변을 괴롭히게 되며, 지혜 없다면 주변에 고통을 안기는 결과입니다. 지혜를 갖는 것으로 대인관계, 돈 벌이는 방법을 이해하며,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영향을 미칩니다.